Q&A

> Q&A

RS 485(CAN)통신 에러 점검(측정)법,공사시공표준공법,준공검사법
작성자 최상오 작성일 처리중
이메일 sango56@naver.com 조회수 204
아파트등 구내에서 사용되는 각종 기기들의 데이타통신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RS 485와 CAN통신에 대한 각종 에러로 현장에서 많은 고충을 안고 있음에도 뚜렷한 해결책이 없어서 간곡히 글을 올립니다.


1)소방시설의 데이타통신 RS 485사용
2)승강기 통신 CAN통신 사용
3)원격검침 RS 485사용
4)보일러 제어용 RS 485사용

등 소시민이가장 많이 접하는 통신이면서 가장 취약하고 에러가 많이 발생하는 공사설계,시공,준공까지 일목요연한 표준공법도 없어서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규격에 맞지 않는(품질이 떨어지는)케이블은 물론 해당 칩셋 설계시 현장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칩셋을 채용함으로서 시공후 얼마 지나지 안호아 많은 문제점을 유발하고 있다.

승강기의 경우 겨울철 습도가 낮은 경우 정전기로 인한 승강기 버튼을 누르면 칩셋에 정전기 피해가 발생하는지 한개 통로에 3~40개씩 데이터에러 고장이 발생하면 이것이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거지요?

더군다나 날마다 점검하는 시간에 따라서 수시로 에러 위치가 바뀌니 이런 경우를 인정할 수 있나요?
그래서 감히 글을 올려 봅니다

1.소방시설의 데이타통신,승강기의 데이타통신 시공은 제발 통신에서 시공하도록 하고 측정법,점검정비 방법 등을 표준화하여
현장의 애로사항이 없도록 제도를 정비해 주시던가 표준공법을 만들어 주시던가 해 주시면 안되는지요?
2.일반 전송로(예:PCM)도 고장구간을 시험하고 측정하고 정비하는 방법이 있었는데 ,RS 485,CAN통신이라고 못할 것은 없지 않겠는지요?
물론 통신용전원이 같이 공급되는 DC전원과 데이타통신이 같이 이루어지는 것은 PCM중계기와 별반 다를바가 없어 보입니다만
점검하고 측정 가능한 방법을 찾고자 검색을 했더니 CAN의 경우 HIOKI사 제품을 400만원씩 하는 것도 있는 하네요
리크로리오실로스코프로 RS 485측정을 한다고 하는데 고장구간을 판명할 만한 자료는 아직 찾지를 못했네요

동선에서 문제가 되는 임피던스 미스매칭의 문제인지,그렇다면 어느지점을 찾아 가야하는지?정확한 고장지점을 찾을수 없는 상황입니다.
외부 전자파의 영향을 받는 것인지?
접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그런것인지?

실제 구내통신의 접지는 전기시설에 주안점을 두고 있어서 가장 약한 전압을 사용화는 통신에 있어서는 안중에도 없습니다

특히 전기 접지는 한개의 십자머리 나사나 볼트로 접지시키는 통신에서의접지와 너무도 중요성을 감안하지 않은 상태여서 놀라울 정도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출근시간에 승강기가 동작치 않아 지각할 상황이라면 선뜻 이해가 잘 안되시겠지요?
동선기반 데이타통신의 가장 최하위층에 속하는 이 분애부터 정복하고 Ethnet으로 광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으로 넘어 가보는 것은 어떻겠는지요?
차량용 통신이 can도 마찬가지로 50층 아파트라고 생각하면 지하층세어 51~52층까지 데이타통신선이 제대로 동작하려면 유도방해와 안테나 역할을 하는 통신에어 어떤 기술적인 규격이 필요 할까요?
그것도 모든 세대에서 누를 버튼이 또 있다면?

좋은 안이 마련되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