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의 제정 에 관한 설명서
1. 일반사항
   가. 제안표준명 제스처 기반 인터페이스 - 제15부 : 시스템 공용 바디 제스처
   나. 제안목적 3차원 바디 제스처를 포함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제스처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위해서는 바디 제스처 정의의 표준화가 필요함
   다. 추진경위 바디제스처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동작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함. 시스템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사용자와 프로그램간의 인터렉션을 위해서는 명확한 상호 규약이 필요함. 따라서 정확한 바디 제스처 인식을 위해 바디 제스처를 정의하기 위한 표준을 제안하고자 함.
   라. 적용범위 주 : 바디 제스처를 사용하는 응용 소프트웨어
부 : 동일
   마. 표준구현 제품
       /서비스명
        (회사명 및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기재)
선행 표준이며, 바디 제스처를 사용하는 기존 응용 프로그램(Nike+kinext fitness, xbox fitness 등)에 활용 예정.
유사하게 바디 제스처를 사용하는 제품은
1. Tempo (https://tempo.fit)의 Tempo Studio 와
2. evolv(https://evolvrehab.com/evolvrehab/)의 evolvrehab_body
가 있으며,
Tempo는 홈트레이닝을 위한 제품이고 evolv는 재활치료를 위한 제품입니다.
두 제품 모두 바디 제스처를 정의하고 정의한 바디 제스처와 일치 여부를 판단하여
제품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 정보통신표준
          분류체계
Architecture분류
대분류: IT Application 및 서비스 운영   소분류: S/W 및 데이터 응용
ServiceDomain분류
대분류: 공통   소분류: S/W 컴포넌트/프로세스
   사. 표준도입시기 1년 이내
    아. 표준활용 예상성과
        (구체적으로 기재)
해당 표준 방법을 사용하여 바디 제스처를 정의하여 사용자나 개발자 모두 동작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동작의 오류를 줄일 수 있음
   자. 표준(안) 작성시기 (착수)20210601 ~ (완료)20211217
   차. 개정대상표준
        (개정표준에 한함)
표준번호 :
제정일 :
   카. 내용요약
        (개정표준의 경우 개정내용
        위주로 작성)
시스템에서 바디 제스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 간에 동작을 확인할 수 있는 규격이 필요함.동작을 관절의 사용 위치와 단계에 따라 구분하여 움직이는 관절을 파악하고 해당 관절을 정의하여 제스처에 대한 정확한 움직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타. 제안 초안의 종류
        (중복선택 가능)
  국책과제
   ((세부)사업명: 정보통신 · 방송 연구개발(SW스타랩), 과제명: 광역 · 고속 · 연속 동작인식을 위한 공간적 행위기반 다면 상호작용)
 
2. 국외표준준용(인용) 여부
   가. 준용(인용)구분 순수고유표준
   나. 준용(인용)표준
- 주 준용표준
(기구명/표준번호)
,   제정일:
- 부 준용표준
(복수표준준용 경우)
,   제정일:
   다. 준용(인용) 내용
3. 시험인증 관련성
   가. 시험표준의 필요성   Yes No
   나. 시험표준 필요 사유
         (법적 강제성 여부 등
         구체적 기재)
   다. 시험표준 대상
         (제품/서비스명
         구체적으로 기재)
   라. 시험인증 대상 종류
        (중복선택 가능)
  해당사항없음  
   마. 시험표준 제정 현황
        (본 표준에 시험방법
        내용 포함 여부 등)
  시험표준 없음  
4. 국가표준 추진 여부 Yes No
  (*국가 표준으로의 건의는 위 의견을 참고하여 표준화위원회에서 검토 후 그 여부를
  정함)
5. 기타특기사항  제스처 기반 인터페이스 시리즈 표준의 일부로서 향후에도 25부 제어용 바디제스처, 35부 이미지 보기용 바디 제스처, 45부 음악/동영상 재생용 바디제스처, 55부 웹 네비게이션용바디제스처 등 제안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