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 참여안내

TTA의 표준현황

> 표준화 개요 > TTA의 표준현황

표준번호 TTAK.KO-01.0221 구표준번호
재개정일 2019-12-11 00:00:00.0 총페이지 16
한글표준명 이동통신망 기반 음성 통화 서비스 이용자 체감 품질 측정 방법
영문표준명 Quality of Service (QoS) Measurement Methodology for the Voice Call Services based on Mobile Communication Network
한글내용요약 이 표준은 이동통신망기반 음성통화 서비스 품질 측정을 위한 지표 및 측정 방법을 정
의한다. 측정 구간의 경우 이용자의 액세스망 구간이 아닌, 사업자의 백본망까지를 측정
구간으로 선정하여 서비스 이용 전 구간의 품질을 반영하도록 한다. 통화품질 측정 시에
는 실제 이용자가 사용 중인 스마트폰 단말로 통화 음성을 청취 후 MOS(Mean Opinion
Score) 평가 방식으로 진행한다.
영문내용요약 The standard defines the Quality of Service (QoS) measurement indicators and
methodology for the voice cal services based on mobile communication
network.
In terms of measurement section, it is suggested to include operator's backbone
network not user’s aces network to reflect al sections of quality. When
measuring the voice cal service quality, listen to the voice cal on the
smartphone that the actual user is using and proced with MOS evaluation
method.
국제표준
관련파일 TTAK.KO-01.0221.pdf TTAK.KO-01.0221.pdf            

이전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네트워크 서비스의 장애 및 성능 관리를 위한 상호운용성 시험 절차
다음
셋톱 박스 품질측정 자동화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메뉴 구조 탐색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