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Q&A

TTAK.KR-04.0002/R2(업무용 건축물에 대한 구내통신 선로설비)
작성자 김인환 작성일 답변완료
이메일 tktf44@goe.go.kr 조회수 1698
안녕하세요.
TTAK.KO-04.0002/R2(업무용 건축물에 대한 구내통신 선로설비)에 대하여 질의 드립니다.
1. 이 기준의 적용범위는 업무용 건물(건축법 시행령 별표1 제14호 따른 업무시설)에 대한 구내통신선로설비의 기술표준이라 되어 있고 기타 건축물은 참고 할수 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축법 시행령에 따른 교육연구시설(건축법 시행령 별표1 제10호에 다른 유치원, 초,중,고 등)에 대해서는 의무사항으로 기술표준을 적용해야 하는지,

2. ‘10.2.1 패치 코드용 광섬유케이블 성능’ 항목에 광패치 코드의 광섬유심선은 단일모드 광섬유, 다중모드 광섬유 그리고 플라스틱 광섬유 등 최소 2.5mm의 곡률반경에서 손실의 변화가 없어야 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 위 기준에 따르면 해킹방지 스틸튜브 광패치코드, 스틸튜브 피크테일로 반영하여 설치하면 안되는건지,
- 아니면 위 기준대로 해킹방지 광패치코드, 피크테일을 곡률반경 2.5mm로 반드시 준수하여 설치하여야 되는지 문의드립니다.
또한, 업무시설이 아닌 교육연구시설에도 이 기준을 적용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공사 지연과 관련된 사안이라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TTA표준을 교육시설에 적용여부에 대하여,
1) TTA표준은 의무사항이 아닙니다. TTA표준은 권고사항으로 ICT 관련 사업에 반드시 TTA표준을 적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2) 건축법 시행령 별표1 제14호 에 따르면, 교육시설은 업무용건축물에 해당하지 않으며,  TTAK.KO-04.0002/R2(업무용 건축물에 대한 구내통신 선로설비)의 적용범위에 속하지 않습니다.
3) 교육시설에 대한 구내통신 선로설비에 대한 별다른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업무용 건축물과 유사한 건축물은 TTA표준을 참고하여 적용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4) 다만, 표준은 기술의 신뢰성, 안전성 등을 전제로 하는 것이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귀 기관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이러한 부분을 고려한다면 TTA표준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2. 곡률반경 2.5mm준수여부에 대하여,
1) 스틸튜브 광점퍼코드, 2.5mm 광점퍼코드 등은 광케이블 해킹 대책의 일종입니다.
2) 2015.7, 행정안전부에서 스틸튜브를 권장하였으나, 이후 2018, TTA에서 보다 원천적으로 광케이블 해킹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써, 곡율반경 2.5mm 적용을 채택한 것입니다.
    - 참고적으로 한국과학기술원에서는 2008년 오토매직(대한전선 자회사)과 같이 곡률반경 2.5mm 광케이블을 개발한바 있음.
3) 국가기술표준원의 단체표준(한국광기술원, 산업자원부 소관)에서도  2.5.mm 이상은 해킹되기 때문에,  이에 준한 해킹방지 광케이블 시험방법을 제정한 것입니다.
4) 스틸튜브 광점퍼코드는 TTA표준 TTAK.KO-01.0216(방송통신 광케이블의 일반 요구 특성, 2019.12.11.)의 스틸튜브 광케이블의 구조를 가집니다.
5) 따라서, ICT 관련 사업시는 TTA표준에 준한 2.5mm 광점퍼코드,  TTA표준에 준한 스틸튜브 광점퍼코드 등을 적용할수 있으나, 장단점을 고려하여 선정할수도 있읍니다.
    - 2.5mm 코드 : 해킹 원천방지, 전송품질 100% 확보 가능 등
   - 스틸튜브 : 해킹 최소화, 동물피해 방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