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 표준화 참여 > TTA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다운로드 (2005-41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전파방송] RMCP-2, 개인 방송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 기술

지금까지 방송이라는 단어를 '라이오나 텔레비전을 통해 널리 듣고 볼 수 있게 소리나 영상을 전자파로 바꾸어 내보내는 행위'라고 정의하는 데에 대해 별다른 이견이 없었기에 대규모 방송시설을 갖추지 못한 일반 개개인이 직접 방송에 참여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왔다. 하지만 이러한 방송이 점차 일반 사용자들로 하여금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매체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과거 인터넷 사용자들은 어느 특정 CP(Contents Provider)가 관리하는 홈페이지에서 글이나 동영상을 다운받는 수동적인 사용자(passive user)였지만 최근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통해 사진이나 글을 올리는 능동적인 사용자(active user)로 탈바꿈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무릇 인터넷뿐만 아니라 스트리밍 방송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그중 개인 음악 방송국이 그 대표적인 경우로 꼽을 수 있다. 개인 음악 방송국을 운영하는 인터넷 사용자는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방송을 제작/배포/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전형적인 '개인 인터넷 방송서비스'에서는 방송을 하는 개인이 ISP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하거나 자신의 가정에 있는 데스크탑 컴퓨터를 통해 콘텐츠를 배포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용 데스크탑 컴퓨터는 이와 같은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네트워크/시스템 자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수의 동시 접속자들을 동시에 서비스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아직까지도 개인 인터넷 방송 서비스의 실용화는 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개인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RMCP-2(Relayed Multi-Cast Protocol) 표준 기술은 지난 2005년 8월 프랑스 니스에서 개최된 ITU-T Q.1/17 과 ISO/IEC JTC1/SC6 WG7 합동 회의에서 FCD(Final Committee Draft)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사전 승인받게 되어, 개인 인터넷 방송 서비스 시대가 머지않아 보편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서 RMCP-2 기술에 관한 내용을 소개한다.

 

RMCP-2 기술의 소개

RMCP-2는 순수 IP 멀티캐스트 네크워크가 보편화되지 않은 환경에서도 순수 IP 멀티캐스트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를 위하여 IP 멀티캐스트 기능을 필요로 하는 응용 서비스에 따른 세션을 별도로 정의한 후, 송신자로부터 전달되는 그룹 데이터를 IP 멀티캐스트가 가능한 지역을 이용하여 1:N 멀티캐스트 데이터를 전달한다. 따라서 현재 인터넷 인프라 변경 없이도 그룹 응용 서비스에게 순수한 IP 멀티캐스트의 장점을 갖는다.

 

<그림 1> RMCP-2 동작 방식

 

RMCP-2의 서비스 모델은 크게 3개의 요소로 이루어진다. 첫번째는 순수한 멀티캐스트 응용 환경이다. 즉 하부 IP 멀티캐스트 망을 사용하여 그룹 데이터를 송수신 하는 응용 프로그램들을 의미한다. 두번째는 유니캐스트 환경에서 오버레이 네트워크를 구축해 주는 멀티캐스트 에이전트(MA: Multicast Agent)들이다. MA들은 유니캐스트 네트워크에서 개별적 혹은 그룹응용과 동시에 존재할 수 있으며 송신 응용으로부터 수신 응용까지 MA들간에 오버레이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MA들 중에서 송신자 노드 혹은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MA를 다른 것들과 구분하기 위해 특별히 SMA(Sender-side MA)라고 호칭한다. 마지막으로 RMCP 오버레이 네트워크를 통괄적으로 관리하는 세션매니저를 꼽을 수 있다. 세션 매니저는 RMCP 세션의 생성과 소멸, MA들의 RMCP 세션 가입 허락 등 각종 RMCP 세션 상태 관리 임무를 담당한다.

 

표준화 진행현황

본 회기 동안 다루었던 RMCP-2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멀티캐스트 기능이 지원되는 로컬 랜 환경 혹은 로컬 멀티캐스트 지역에서 RMCP-2 노드(MA)의 유연한 탈퇴를 위한 부드러운 역할 교체 메커니즘을 보완하였다. 이를 통하여 RMCP-2를 단지 소규모 노드간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중간 규모 이상의 방송 서비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망에 오류가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복구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제안되었다. 한편 이러한 기능들을 위한 RMCP-2 프로토콜 메시지 형태가 추가 보완되었는데, 이것들은 본 회기에서 제안한 RMCP-2 메시지들은 현재의 RMCP-2 규격에 있는 메시지 포맷에 확장된 기능을 포함하기 위한 확장 메시지 포맷이다. 아울러 RMCP-2 규격에 따라 구현하려 할 때, 응용 API, 데이터 전달 방식 등의 내용이 부록에 추가/보완되었다.

 

향후 발전 방향 및 RMCP-2 관련 표준화 추진 계획

금번 회기에서는 RMCP-2 기술에 대한 편집상 오류등을 보완하여 차기 회의인 10월 ITU-T 제네바 미팅에서 RMCP-2 표준 규격을 FCD로 추진할 수 있도록 사전승인받는 성과를 거둔 회의였다. 이것은 RMCP-2 기술이 기술적으로 성숙되었다는 것의 증명하는 단편적인 예라 할 수 있다.

RMCP-2 기술은 그룹 응용 서비스의 방식과는 상관없는 독립적인 망 장비라기 보다는, 서비스 특성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종단 단말에 사용되는 기술이다. 따라서 RMCP-2 기술의 성공을 위해선, 다양한 그룹 통신 응용 서비스의 발굴과 그 보급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요구된다. 마침 최근 온라인 교육과 게임 등을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콘텐츠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RMCP와 같이 중, 소규모 그룹 통신 서비스를 지원하는 전송 기술의 요구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RMCP-2 표준 기술은 단순히 실시간 형태의 일대일 인터넷 방송 형태뿐만 아니라 신뢰적인 데이터 전송, 다대다 통신 응용 서비스 및 유무선 확장까지 고려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향후 RMCP-2를 통한 그룹 통신 응용 서비스의 활발한 발전 또한 기대된다.

박주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서비스인지제어연구팀, jypark@etri.re.kr)

* 본 글은 저자의 의견일 뿐 TTA 기관의 입장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