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 표준화 참여 > TTA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다운로드 (2005-41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LBS] OMA의 위치 서비스 표준화 동향

위치 서비스란 이동통신망을 기반으로 사람이나 사물의 위치를 파악하여 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즉, 사람/사물 위치추적, 친구 찾기, 관광정보 서비스, 차량 네비게이션, 긴급 구난 등의 위치기반 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s)의 근간이 되는 통신망 서비스를 의미하며, OMA의 LOC WG가 위치 서비스(Location Services)에 대한 표준화를 수행하고 있다.

OMA LOC WG은 2002년 6월 OMA 설립 당시 Location Interoperability Forum(LIF)라는 표준화 기구를 합병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으며, 현재 LIF부터 작업해온 MLP(Mobile Location Protocol)과 RLP(Roaming Location Protocol), SUPL(Secure User Plane Location), PCP(Privacy Check Protocol) 에 대한 표준화를 진행 중이며, 이중에서 특히 위치측정 기술 및 망에 독립적으로 사용 가능한 SUPL이 현재 주요 이슈이다.

LOC WG에 참여하는 회사들은 크게 이동통신사업자와 통신기기 제조업체, 기타 서버 및 솔루션 업체로 구분될 수 있다. 이동통신 사업자의 경우 Sprint, Vodafone, Orange, China Mobile, Telefonica Moviles, Telia Sonera 등이 활발히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Sprint의 경우는 LOC의 의장을 맡고 있어 WG의 진행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Orange와 China Mobile도 LOC WG 부의장 직을 수행하는 것 외에 SUPL과 ETR(Enabler Test Requirement)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 제조업체의 경우 Nokia, LG 전자, Siemens, Ericsson, 삼성 전자 등이 활발히 참여하고 있으며 서버, 솔루션 및 연구기관으로는 Qualcomm, TCS, ETRI, Openwave 등이 속하며 SUPL과 MLS에서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LOC에서 진행중인 MLP, RLP, PCP, SUPL 규격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MLP(Mobile Location Protocol)는 위치 추적을 수행하는 망 구조 또는 측위 방법과 독립적으로 위치서버(location server)와 위치 클라이언트(LCS client)간에 사용자 이동단말의 위치를 요청하고 전달하는 응용 레벨 프로토콜이다. MLP가 위치서버와 위치클라이언트간의 프로토콜인데 반하여, RLP(Roaming Location Protocol)는 서로 다른 통신망에 존재하는 위치서버간 프로토콜이다. RLP는 기본적으로 MLP의 DTD element 및 attribute를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roaming과 관련된 부분들이 특화되어 있는 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 1> MLP와 RLP, PCP의 역할

 

PCP(Privacy Checking Protocol)는 사용자가 미리 설정한 위치 정보와 관련된 privacy 설정정보를 기반으로, 위치정보를 요청하는 위치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용자 privacy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프로토콜이다. 이 프로토콜에서 Privacy 설정 정보를 갖는 서버를 PCE(Privacy Checking Entity)라고 하며, PCP는 PCE와 위치서버간의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있다. PCP에는 privacy assertion service, pseudonym/verinym mediation service, privacy update notification service 등이 포함된다.

 

 

<그림 2> PCP의 세부 서비스

 

Secure User Plane Location(SUPL)은 이동통신 망의 control plane이 아닌 user plane 상에서 위치 추적 및 전송을 하기 위한 위치서버와 해당 단말 사이의 프로토콜이다. 기존의 위치 추적 시스템 및 위치 추적 절차가 주로 각 망의 control plane에서 치중되어 있었고 위치 추적 방법이 새로 도입될 때 마다 해당 위치 추적 방법을 각 망의 위치 추적 시스템에 반영하기 위해 control plane의 signaling 및 protocol을 수정하여야 했다. 또한, 전체 통신망 요소 중 control plane에 변경이 있는 요소들은 모두 upgrade를 하거나 새로 도입하여야 했던 것에 반해 SUPL은 위치 추적이 실시되는 망 구조에 독립적이며 아울러 위치 추적 방법이 새로 도입될 지라도 위치 추적 시스템을 구성하는 망 요소들을 모두 업그레이드 하지 않아도 무방하여 사업자들이 선호하는 위치 추적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 3> SUPL의 역할

   

SUPL의 경우 Vodafone에서 LOC WG 내에서 WI를 처음 제안하여 그 논의가 시작되었으며 2003년 가을 경부터 논의가 시작되어 이제 논의가 시작된 지 1년 여에 이른다. 2004년 12월 임시 회의를 통해 SUPL 1.0을 최종적으로 완성되었으며 현재 SUPL 2.0에 대한 논의가 진행중이다. SUPL은 현재 OMA 뿐만 아니라, 3GPP2와 TIA에 의해서도 채택되었으며 향후 많은 이동통신사에서 채택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OMA LOC WG의 표준화 진행상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MLP : Mobile Location Protocol Version 3.2 완료

- RLP : Roaming Location Protocol Version 1.0 완료

- SURL: Secure User Plane Location Requirements Version 1.0 완료, 2.0 작업중

- PCP: Privacy Checking Protocol Requirements Version 1.0 작업중

남광우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과학과 교수, kwnam@kunsan.ac.kr)

* 본 글은 저자의 의견일 뿐 TTA 기관의 입장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