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 표준화 참여 > TTA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다운로드 (2007-46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분산자원정보관리] 서버 하드웨어 관리를 위한 표준 - SMASH 2.0

DMTF(Distributed Management Task Force)는 2003년 12월에 Server Management Working Group(SM WG)을 산하에 발족시켜 서버 하드웨어 관리 기술과 관련 표준 규격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DMTF는 관련 기술과 표준화를 주도하기 위하여 2007년 2월에 시스템 관리 포럼(System Management Forum, SMF)을 개편하여 산하에 SMASH(Systems Management Architecture for Server Hardware)와 DASH(Desktop and Mobile Architecture for System Hardware) 등 두 개의 이니셔티브를 두고 있다. SMF는 SMASH 1.0의 성공적인 개발에 이어, 개발 예정인 SMASH 2.0 규격을 지난 9월 13일 발표하였다.

SMASH 1.0은 표준화된 명령어 프로토콜(Command Line Protocol, CLP)을 기반으로 일관된 서버 관리 방법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었으나, SMASH 2.0은 이와 더불어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웹 서비스, 보안 프로토콜 등을 추가하며 관리 대상 범위를 넓혀 가고 있다.

이를 통하여 통신과 기간업무를 담당하는 서버는 물론 가상 서버, 블레이드 서버, 서버 랙 등을 대상으로 일관되고, 직관적이며, 자동화된 분산 시스템 자원 관리를 구현해 나갈 예정이다.

 

SMASH 2.0 프로토콜 요구사항

SMASH 규격을 만족하는 구현물은 관리 대상 자원과 서비스를 표현하기 위하여 공통정보모델 (Common Information Model, CIM) 기반 데이터 모델을 이용해야 하며, 웹서비스 프로토콜과 명령어 프로토콜 두 가지를 모두 정의하고 있다.

시스템 관리 콘솔과 같은 시스템 관리 소프트웨어가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로 “웹 서비스 관리(Web Services for Management, WS-Man)” 프로토콜을 정의한다. “WS-Man” 프로토콜은 관리 대상 자원 찾기, 관리 대상 자원의 조작, 이벤트 설정, 관리 명령 실행 등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메시지 전송을 위해 데이터 센터 환경에서 보편적으로 지원되는 HTTP와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SMASH 기반 시스템 관리 도구의 배포와 통합을 더욱 용이하게 한다. “웹 서비스 관리 규격(DSP0226, Web Services for Management, 1.0.0)”을 구현하는 경우에는, 다음 규격을 만족해야 한다.

- DSP0227, WS-Management – CIM Binding Specification

- DSP0230, WS-CIM Mapping Specification

DSP0230 규격은 웹서비스 환경을 대상으로 CIM 스키마를 XML과 WSDL(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로 매핑하는 규격이며, DSP0227 규격은 DSP0230 규격에 따라 매핑된 CIM 자원을 웹서비스 관리 기능과 WSDL 정의에 따라 운용하는 방법에 대한 규격이다.

 

또한 SMASH는 명령어와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시스템 관리자를 위하여 명령어 프로토콜인 서버 관리 명령어 프로토콜(Server Management Command Line Protocol Specification, SM CLP)를 정의하고 있으며, 이는 텍스트 메시지 기반 전송 프로토콜로서, 명령어/응답 형태를 띄고 있다. “서버 관리 명령어 프로토콜 규격(DMTF DSP0214, Server Management Command Line Protocol Specification, 1.0.0)”을 구현하는 경우에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규격을 만족해야 한다.

- DSP0216, SM CLP to CIM Common Mapping Specification

- DSP0215, Server Management Managed Element Addressing Specification

- DSP1005, CLP Service Profile

이상의 규격은 SMASH에서 개발한 CLP(Command Line Protocol)의 요소와 CIM 요소 간 매핑과, 관리대상 요소에 대한 주소체계를 정의한 규격이다.

 

SMASH 2.0 프로파일 규격 요구사항

앞에서 언급한 프로토콜과는 독립적으로, 서버 관리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동일한 시스템 관리 항목 프로파일이 구현되어야 한다.

SMASH 1.0 규격은 30개의 관리항목 프로파일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반하여 SMASH 2.0은 SMASH 1.0과 대비하여, “Chassis Manager Profile”이 “Service Processor Profile”로 확장/보완되었고,  “Indications Profile”, “Indicator LED Profile”, “KVM Redirection Profile”, “OS Status Profile”, “PCI Device Profile”, “SMI-S Host HW Raid Controller Profile”, “Watchdog Profile” 등 7개의 프로파일이 추가되어 모두 37개의 프로파일로 확장되었다.

 

SMASH 인증 절차

SMASH 포럼은 표준 적합성 시험 및 인증에 대하여 아래 <그림 1>과 같이 개발자 및 업체와 협력하여 자율적으로 절차를 마련하였다.

 

<그림 1> SMASH 표준 적합성 시험 및 결과 등록 절차

 

먼저 개발자 또는 업체는 SMASH 표준에 따라 구현물을 개발하고 기능 시험을 하며, 포럼은 표준 적합성 시험 도구를 개발한다. 개발자는 이 도구를 이용하여 자체적인 표준 적합성 시험을 수행한 후 그 결과를 온라인 저장소에 등록한다.

 

회원사는 자사 제품에 대한 시험 결과를 공용 저장소에 온라인으로 등록하여, 기존 고객 또는 잠재 고객이 제품의 표준 적합 및 인증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향후 전망

개발자들은 SMASH가 WS-Man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지원함으로 인하여 시스템 관리 도구에서 이기종 서버 관리 기능을 지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서버 관리자들은 서로 다른 벤더의 IT 자원을 관리하기 위해 개별적인 관리 도구를 다룰 필요가 없어지며, 시스템 관리자는 복잡한 IT 환경을 단일 관리 도구로 관리할 수 있게 됨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사용자 친화적인 SM CLP는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위한 표준 명령어를 제공하여, CLP 사용자들이 동일한 명령어로 이기종 서버에 대한 관리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

SMASH는 선도기업의 지원과 더불어 활발히 확산되고 있으며, SMASH의 개발 및 발전으로 인하여 IT 조직들은 이종 자원에 대한 쉽고 일관된 시스템 자원 관리가 실현되는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최근 국내외에서 진행하고 있는 u-City의 핵심 이슈는 상호운용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제공하는 서비스 간 상호운용성은 물론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인프라의 통합 관리를 위하여 시스템 자원 간 상호운용성이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TTA 산하 분산자원정보관리 프로젝트그룹(PG414)은 관련 표준과 기술을 국내에 소개하고, 핵심 서비스에 대한 표준을 개발하기 위하여, 2005년 12월부터 산학연의 협력으로 관련 표준 개발을 활발히 진행해 오고 있다.

안창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인터넷플랫폼연구부, ahn@etri.re.kr)

* 본 글은 저자의 의견일 뿐 TTA 기관의 입장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