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 표준화 참여 > TTA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다운로드 (2007-46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NGN] 차세대 통신망에서 이동성 관리를 위한 표준화 동향

차세대 통신망(Next Generation Network)은 음성·데이터 통합망으로 일반전화망, 비동기식전송방식(Asynchronous Transfer Mode), 프레임릴레이, 전용망, 무선통신망 등 모든 유무선의 통신 네트워크를 패킷 기반의 공통망으로 통합한 망이다. 차세대 통신망은 다양한 망 접속 환경에서 고품질과 보안이 보장된 음성, 데이터 및 방송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특히, 개인 중심의 인터넷 통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이동 환경에서 끊김없는 품질 보장형 대용량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고에서는 이를 위한 이동성 관리 표준화 동향을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Tele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Sector)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ITU-T의 이동성 관리를 위한 표준화 동향

ITU-T의 차세대 통신망 관련 표준화 제정은 Study Group 13(SG13)에서, 이동 통신망 표준화 관련은 SG19에서 진행하고 있다. SG13 산하 Question 6(Q.6)는 차세대 통신망에서 이동성 및 유무선 통합을 다루고 있으며, SG19의 Q.2는 이동성 관리를 다루고 있다.

차세대 통신망에서 이동성 관리를 위한 표준화는 차세대 통신망 분야와 이동 통신망 분야 모두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ITU-T에서는 Study Group 차원에서 차세대 통신망 표준화에 대한 박차를 가하기 위해 NGN-GSI(Global Standards Initiative)가 발족되었으며, 특히 차세대 통신망에서 이동성 관리 분야를 위해 Mobility Management(MM) 그룹을 생성하였다. MM은 Q.6/SG13와 Q.2/SG19간의 Joint Meeting으로 열리며, 2006년 7월 차세대 통신망에서 이동성 관리를 위한 필요 사항을 정리한 Q.MMR(Mobility Management Requirements for NGN) 드래프트 문서를 Y.1706 이라는 표준 문서로 이끌어 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MM에서 현재 다루어지는 이동성 관리를 위한 표준화는 Q.MMF(Generic Framework of Mobility Management for NGN), Q.LMF(Framework of Location Management for NGN) 그리고 Q.HCF(Framework of Handover Control for NGN) 등의 드래프트 문서가 대표적이다.

Q.MMF는 전반적인 차세대 통신망에서 이동성 관리를 정의한 문서로 이동성 관리의 중요성을 위치 관리와 핸드오버 제어에 두고 있다. 보다 세부적인 위치관리 관련 기술은 Q.LMF에서 다뤄지고 있으며, 핸드오버 제어는 Q.HCF에서 다뤄지고 있다. Q.MMF에서는 효율적인 위치관리와 핸드오버 제어를 위해 Mobility Management Control Function(MMCF)을 정의하고 있다. MMCF는 Central MMCF(C-MMCF)와 Access MMCF(A-MMCF)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MMCF는 LMF와 HCF를 포함하고 있다. 코어망 레벨에서 이동성을 관리하는 C-MMCF는 이기종 망간 단말의 핸드오버를 제어하며, 차세대 통신망 내에 존재하는 AAA(Authentication, Authorization, Accounting)관련 엔티티 또는 QoS 관련 엔티티와 연동을 통해 거시적으로 이동성을 관리한다. A-MMCF 액세스망 레벨에서의 이동성을 관리하며, 동일 액세스망 내에서 단말의 이동성을 지원하며, 서로 다른 액세스망 내에서 단말의 이동을 C-MMCF와 함께 연동되어 지원한다.

Q.MMF는 2008년 1월 NGN-GSI회의에서 Consent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MMCF와 차세대 통신망의 요구사항과 기능적인 구조를 정의한 Y.2012 문서인 NGN-FRA(Functional Requirements and Architecture)와의 매핑에 대한 문제가 남아 있다. 이를 위해 MM에서는 차세대 통신망의 기능적인 구조 관련 표준화 Question인 Q.3/SG13과 ‘Harmonize MM framework and NGN-FRA’ Joint Meeting을 계획하고 있다. Q.LMF와 Q.HCF는 지속적으로 보완되고 있으며 Q.MMF의 표준 제정 이후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림 1> MMCF과 NGN-FRA Functions의 관계

 

결언

차세대 통신망 시장에서 개인 중심의 인터넷 발전은 이동 중인 사용자에게 보다 빠르고 품질 보장형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대량으로 제공해 줄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현재 ITU-T에서 이동성 관리를 위한 표준화 작업은 Q.MMF, Q.LMF, Q.HCF 등의 드래프트 문서가 진행되고 있다. 2008년 1월 회의에서 Q.MMF가 Consent 될 수 있도록 NGN-FRA와의 매핑 관계를 명확히 하는 기고가 필요하며, 위치 관리와 핸드오버 제어의 Q.LMF, Q.HCF 드래프트 문서의 보완을 위한 기고가 추가로 요구된다.

민병웅 (동의대학교 정보통신연구소 연구원, byungung@deu.ac.kr)
김동일 (동의대학교 교수, dikim@deu.ac.kr)

* 본 글은 저자의 의견일 뿐 TTA 기관의 입장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