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 표준화 참여 > TTA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다운로드 (2007-34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IT응용] 그리드 기술과 비즈니스의 융합

최근 Open Grid Forum(OGF)을 통해서 발표된 비즈니스 그리드의 경향을 분석해보면 그리드는 슈퍼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과학 분야에서 탈피하여 일반 기업 업무에 활용되는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그리드는 현재 금융, 통신, 제약, 제조, 에너지, 보건, 전자상거래, 그리고 디지털 콘텐츠 등 전 산업 분야에 단계적인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Google, Amazon, eBay 등의 선도적인 인터넷 기업들은 그 동안 자신들의 인프라구축에 활용된 그리드 기반의 분산 컴퓨팅 인프라를 활용하여 유틸리티 컴퓨팅 서비스를 시험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리드,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SOA), 가상화, 그리고 Software As a Service(SaaS) 등 차세대 컴퓨팅 인프라들의 혼재로 인하여 기업들의 적극적인 그리드 도입에 장애가 있으나, 향후 2010년까지의 예측으로는 가상화와 그리드가 차세대인프라의 핵심으로 자리 잡을 것이며 엔터프라이즈 유틸리티 컴퓨팅과 가상화 분야가 가장 각광받는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비즈니스 그리드 분석

현재 많은 기업의 IT 담당자들은 그리드, 고성능 컴퓨팅, 가상화, 분산 컴퓨팅, 클러스터링, 유틸리티 컴퓨팅, SOA, SaaS 등의 컴퓨팅 인프라들의 혼재로 인하여 많은 혼돈을 갖고 있지만, 향후 필수적으로 도입해야 할 기술로 그리드를 꼽고 있다. Citi Bank와 Micron Technology, eBay는 이미 전사적으로 그리드 인프라를 도입하였고, 각 산업별 선도적 기업들은 다양한 단위 업무 분야에 그리드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그리드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OGF 비즈니스 그리드 관련 워킹 그룹에서 제시되었던 기업들의 그리드 도입을 위한 5단계의 비즈니스 그리드 참조 모델은 다음과 같다.

 

Ÿ 1 단계: 파일럿/Proof of Concept

Ÿ 2 단계: 단위 부서에서 단위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도입

Ÿ 3 단계: 복수 부서에서 복수의 응용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복수의 그리드 환경

Ÿ 4 단계: 그리드 상호간의 제한적인 자원 공유

Ÿ 5 단계: 광범위한 자원 공유를 통한 엔터프라이즈 그리드

 

또한 기업들이 비즈니스 그리드를 도입함으로써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Ÿ 컴퓨팅 성능 향상

Ÿ 비용 절감

Ÿ 새로운 기술 시험

Ÿ 경쟁력 강화

Ÿ Time to Market 달성

 

기업들이 그리드 도입 시 극복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다.

Ÿ 그리드에 맞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부재

현재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쓴 만큼 지불하는 동적인 라이센스 정책을 취하고 있지 않다. 이는 현재 그리드 도입의 최대 걸림돌이다.

Ÿ 네트워크 대역의 제한성

그리드는 분산 컴퓨팅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대역이 중요한 요소이다.

Ÿ 새로운 시도에 대한 저항감

기존 IT 인프라에 익숙한 IT 담당자들의 저항도 그리드 도입의 중요한 장애 요인이다.

Ÿ 데이터 관리

그리드 환경에 맞는 분산 데이터 인프라의 구축이 필요하다.

Ÿ 보안

데이터, 인프라에 관한 보안

Ÿ 그리드 기반 응용 프로그램의 부재

Ÿ 그리드와 SOA와의 혼돈

Ÿ 그리드와 유틸리티 컴퓨팅 혼돈

Ÿ 공유 자원에 대한 기존 IT 문화적 저항

Ÿ Return on Investment (ROI) 에 대한 불확신

Ÿ 표준화의 미성숙

 

수직시장(Vertical market) 관점에서 보면 제약, 에너지, 제조 분야는 현재 비즈니스 그리드 참조 모델 단계 2의 범위에서 많은 도입이 이루어졌으며, 미디어 산업, 금융 분야는 현재 단계 3과 단계 4 중간 단계로써 그리드를 활용하고 있다. 현재 단계 5의 도입이 이루어진 분야는 투자 은행에 해당한다. 실 예로 Citi 은행은 현재 단계 5 수준의 그리드가 도입되었다. 현재 수직시장에서 대두된 주요 이슈는 그리드 환경에 맞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정책 부재, 그리드에서 운용 가능한 응용 프로그램의 부재, 데스크 탑 컴퓨터의 그리드 활용, 아웃 소싱 활용, 공개 소프트웨어 활용 등이 있다.

그리드 도입이 성숙된 후, 그리드를 활용한 유틸리티 컴퓨팅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예로는 HPC grid, Enterprise utility, Public utility 등이 있으며, 현재 부분적으로 선도적 기업들이 이를 채택하고 있다. 향후 IT 및 응용 프로그램 인프라 관련 분야가 그리드 기반의 중요 응용 분야가 될 것이며, 이를 가속시킬 기술로 그리드, 가상화, SOA가 예측된다. 그리드 도입으로 인하여, 기업 내의 컴퓨팅 자원을 가상화하여 공유화하는 Enterprise utility computing 분야나, 공용 인프라에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그리드 기반 플랫폼 분야가 각광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드와 함께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에 주축이 될 가상화를 통하여 이미 많은 기업들이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등의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다. 가상화는 IT 인프라의 각 계층 즉 계산 자원, 네트워크, 데이터와 응용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 계층구조의 각 계층에 적용될 수 있다. 하지만 가상화를 통한 인프라의 복잡성, 성능상의 오버 헤드,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비용 증가 등은 장애 요소가 될 것이다. 또한 가상화와 Software As A Service (SaaS)가 경쟁 관계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Ÿ 그리드와 가상화의 관계

가상화가 그리드 컴퓨팅을 실현하는 데 동력이 될지는 현재 예측하기 힘들며, 가상 워크 스페이스와 물리적 자원을 매핑한 가상 그리드와 같은 새로운 분야가 출현할 수 있다. 또한 가상화 벤더 및 그리드 벤더들 간 시장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Ÿ 그리드와 엔터프라이즈 유틸리티 컴퓨팅

그리드를 이미 도입한 선도적 기업들은 공유 자원을 중심으로 엔터프라이즈 유틸리티를 구현하고 있다. SaaS와 공개 소프트웨어의 적극적 도입이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며, 엔터프라이즈 유틸리티를 위해서는 Service Level Agreement(SLA) 모니터링, 정책 관리, 과금 처리가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진다.

 

Ÿ 그리드와 공공 유틸리티 컴퓨팅

그리드는 차세대 호스팅 자원 제공자들에게 규모의 경제를 제공한다. 하지만 현재 호스팅에 관한 가격 정책, 한 자원에 대한 복수 호스팅 부재, SaaS 가격 정책의 미성숙 및 복잡성, 응용 서비스의 부족, 예상 비용 산출 부족 등의 이유로 현재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엔터프라이즈 유틸리티 컴퓨팅 사용자를 중심으로 향후 엔터프라이즈 유틸리티 컴퓨팅의 아웃 소싱 형태로 진화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상당한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으나 시장은 아주 초기 단계이다. Google, Amazon, eBay 같은 인터넷 회사들이 현재 실험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드 관련 향후 2010 년까지의 예측

가상화는 기업 내에 그리드를 도입하는 촉진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리드, 멀티 코어, 가상화의 융합은 기업의 IT 인프라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엔터프라이즈 유틸리티 컴퓨팅이 가장 각광 받을 것이며, 그리드 기반의 고성능 컴퓨팅 분야가 많은 기업에 도입될 것이다. 아울러 배치, 실시간, 인터랙티브의 경계가 무너질 것이며, 이로 인해 보다 많은 IT 유연성을 획득할 수 있으나 위험요소도 상존할 것이다. 그리드, SOA, 가상화, 유틸리티 컴퓨팅간의 혼란이 상당 기간 계속될 것이며, 비전보다는 실질적인 실행 벤더들 간의 파트너 관계가 중요 요소로 대두될 수 있다. 특정 분야 사용자 간의 사회적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IT 모델에 관한 정보공유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며 이는 비즈니스 그리드 확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김양우 (동국대학교 IT학부 정보통신공학전공 교수, ywkim@dgu.edu)
김성우 (ANC Technology 이사, skim@anctech.net)

* 본 글은 저자의 의견일 뿐 TTA 기관의 입장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