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 표준화 참여 > TTA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다운로드 (2007-19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차세대이동통신] UMB(Ultra Mobile Broadband) 핸드오프(Handoff) 기술

3GPP2 TSG-C WG3에서는 3월 회의에서 MIMO/OFDM기반 UMB(Ultra Mobile Broadband)기술의 표준문서 발간을 위한 편집, 기술 부문의 검증 작업을 진행하였다. 편집 부문의 검증을 완료하여 4월 5일 UMB Ver1.0의 표준문서를 출간하였으며, 기술 부문 검증 작업을 추가로 거쳐 6월 22일 UMB Ver2.0을 출간할 계획이다.

UMB의 주요 기술로는 부분주파수 재사용(FFR: Fractional Frequency Reuse), 전력제어, 핸드오프, 다중안테나기술, 방송, 그룹 자원할당 등이 있으며, 여기에서는 개선된 핸드오프기술에 대해 간략히 다루고자 한다.

 

순방향 핸드오프

UMB에서는 순방향과 역방향에서 서로 다른 기지국을 주기지국(serving sector)로 설정할 수 있다. 이는 부분주파수재사용 및 순방향과 역방향 부하차에 따라 순방향과 역방향에 최적의 기지국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UMB는 순방향 핸드오프와 역방향 핸드오프 방법이 각각 정의되게 된다.

<그림 1> 순방향 핸드오프 Call flow

 

그림 1에 순방향 핸드오프의 call flow가 도시되었다. 단말은 순방향의 파일롯을 측정하여 핸드오프할 기지국(DFLSS)을 결정한다. 핸드오프 할 기지국이 결정되면 단말은 CQICH(Channel Quality Indicator Channel)의 플래그를 on하여 이동할 기지국에게 핸드오프 요구를 하게 된다. 이때 CQICH는 이동할 기지국에 충분히 전달될 수 있도록 전력을 부스팅(boosting)하게 된다. 요청을 받은 기지국은 현재 해당 단말의 기지국에서 서비스 중인 데이터의 버퍼 상태에 대한 정보를 요청한다. 데이터의 버퍼 상태에 관한 정보를 받은 기지국은 제어채널을 이용하여 grant를 전송함으로써 핸드오프를 완료한다.

 

그림 2에 역방향 핸드오프의 call flow가 도시되었다. 기지국들은 주기적으로 단말들의 역방향 파일롯 수신 세기에 대한 정보를 단말들에게 전송하여 준다. 단말을은 역방향 파일롯 수신 세기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역방향 주기지국을 결정한다. 핸드오프해야할 기지국(DRLSS)이 결정되면 단말은 REQCH(Request Channel)을 이동할 기지국에 핸드오프를 요청한다. REQCH를 받은 기지국은 단말에게 grant를 준다. 단말은 grant를 받은 후 해당 기지국에서 보내는 전력제어비트 정보에 따라 전력제어를 수행한다.

<그림 2> 역방향 핸드오프 Call flow

 

결론

UMB에서는 순방향과 역방향에서 서로 다른 기지국을 주기지국로 설정할 수 있는 핸드오프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제공되는 핸드오프 기술은 서비스의 중단없이 핸드오프가 가능하며, DO에서 DSC를 이용한 기술보다 핸드오프에 걸리는 시간이 줄어드는 이점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계속 기술 검증이 논의되고 있으며, 6월경 검증이 완료된 UMB ver2.0 표준문서가 발간될 예정이다.

김동희 (전주대학교 전기전자정보통신공학부 교수, donghee@jj.ac.kr)

* 본 글은 저자의 의견일 뿐 TTA 기관의 입장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