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 표준화 참여 > TTA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다운로드 (2007-08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멀티미디어응용] 코덱 및 시그널링을 통한 종단간 QoS 제어 기술 논의

ITU-T SG16은 멀티미디어 시스템, 단말, 응용 등에 관한 표준화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연구반으로서 ITU-T 내 멀티미디어 분야를 리드하고 있다. 특히, SG16 내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활성화되어 있는 SG16 산하 WP2는 멀티미디어 시스템 및 단말과 관련된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2006년 11월에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SG16 회의에서는 21개국에서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하였으며, WP2 회의에서는 VoIP(Voice over IP)를 비롯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관련 사업자 및 제조업체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표준화 작업을 수행하였다.

 

코덱 기반 종단간 QoS 제어 기술 논의

ITU-T SG16에서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응용 계층에서 종단간 QoS를 지원하기 위한 QoS 시그널링에 관한 표준화를 수행하여 왔는데, 최근에는 코덱 기반 종단간 QoS 지원기술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지난 2006년 11월 회의에서는 종단간 코덱 협상을 통한 최적 코덱을 선택하여 트랜스코딩 횟수를 줄임으로써 QoS를 지원하는 방법과 네트워크 상황을 고려하여 단말의 코덱 비트율을 제어함으로써 종단간 QoS를 지원하는 기술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논의된 주요 이슈와 결정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지난 2006년 8월 캐나다 오타와에서 개최되었던 WP2 interim 회의에서 코덱협상이 필요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트랜스코딩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을 제시한 기고서가 제출되었으며, 회의 참석자들간에 이러한 코덱협상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 하나의 공통 코덱을 모든 네트워크 환경에서 지원할 수 있다면 과연 코덱협상이 필요한가에 대한 의견이 있었으나, 현실적으로는 다양한 코덱이 존재할 수 밖에 없으며, 모든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한 위한 유니버설 코덱은 존재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 코덱협상 모델은 현재 ITU-T의 주요 관심 영역인 NGN 환경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이 있었으며, 이에 따라 향후에는 일차적으로 NGN 환경에서의 코덱협상 모델을 제시하기로 하였다.

- 네트워크로부터 QoS Feedback을 받아 네트워크의 상황에 따라 코덱 비트율을 제어하는 모델이 제시되었는데, 제시된 방법은 종단간 QoS 제공을 위해 사용 가능한 방법이라는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다.

- Delay 등 주요 성능 관련 파라미터의 값을 실제로 네트워크 상황에서 측정하기 쉽지 않으므로 네트워크로부터의 Feedback을 토대로 코덱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보다 현실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 코덱을 제어하는 제어부와 코덱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준화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등 표준화 영역에 대한 논의가 있었는데, 향후에는 RTP, RTCP-XR 등 기존 프로토콜과 연계하여 동작하는 방법을 먼저 강구하기로 하였으며, 표준화를 위한 일종의 API가 필요할 수도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 향후에는 NGN에 사용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컨버전스 코덱을 위한 요구사항으로 종단간 QoS를 위한 코덱제어 기능이 포함될 필요가 있는 지에 대한 의견수렴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시그널링 기반 QoS 제어기술 논의

H.323 기반 멀티미디어 시스템에서의 종단간 QoS 지원을 위한 H.361(ex-H.mmqos) 권고안이 완성됨에 따라 이 규격을 토대로 다양한 기존 QoS 모델을 지원하기 위한 Annex의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 2006년 11월에 있었던 회의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H.361 Annex A (IntServ/RSVP Support) 문서에 대한 표준화 추진현황 보고가 있었으며, 이 문서가 완성될 경우 H.245와 H.225의 변경이 요구되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나, 현재로서는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회의에서 제시된 코멘트를 반영하여 이 문서의 내용을 업데이트하여 차기 interim 회의에 기고하기로 하였다.

- H.361 Annex B (DiffServ Support) 문서에 대한 표준화 추진현황 보고가 있었으며, 사용자가 Annex A 또는 Annex B를 선택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으나, 사용자 측이 쉽게 선택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회의에서 제시된 코멘트를 반영하여 이 문서의 내용을 업데이트하여 차기 interim 회의에 기고하기로 하였다.

- H.361 Annex C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controlling service priority) 문서에 대한 표준화 추진현황 보고가 있었으며, 상기 문서들과 마찬가지로 이 문서의 내용을 업데이트하여 차기 interim 회의에 기고하기로 함.

 

향후 표준화 추진일정

SG16 WP2 Question들의 합동 회의가 2007년 3월 12일부터 16일까지 중국, Shenzen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H.361의 새로운 Annex들 및 H.trans.control(서비스 도메인과 네트워크 도메인간의 시그널링) 등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추진되고 코덱 기반 종단간 QoS 제어 기술에 대한 논의가 구체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정성호 (ITU-T SG16 Vice-Chair, 한국외대 교수, shjeong@hufs.ac.kr)

* 본 글은 저자의 의견일 뿐 TTA 기관의 입장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