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 표준화 참여 > TTA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다운로드 (2006-19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NGN] NGN 관리에 대한 표준화 연구현황

경쟁적인 통신환경에서 고객의 기대에 맞는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운용업무는 통신사업자의 백본(back bone)과도 같은 중요한 존재이다. 핵심사업목표(Key Business Objective)의 수립과 함께 운용조직은 서비스의 준비, 유지 및 관리에 걸친 전체적인 업무 흐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네트워크의 진화와 함께 All-IP 기반의 차세대 네트워크(NGN)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NGN 관리에 대한 표준화 연구도 망운용관리 분야의 세계 최대 산업표준화 기구인 TeleManagement Forum(TMF) 및 ITU-T내 서비스 및 망운용 실무에 대한 표준화 연구를 담당하는 Study Group 2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Next Generation Network

NGN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패킷 기반(Packet-based transfer) 

          베어러(bearer) 서비스, /세션, 애플리케이션/서비스 기능들에서 제어 기능의 분리

          단대단 QoS와 무결성을 보장하는 광대역 서비스

          개방형 인터페이스를 통한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

          이동성

          유무선 통합 서비스

 

NGN 관리 특성

일반 네트워크 관리에 대한 정의와 가이드라인은 ITU-T E.410시리즈 권고에 기술되어 있으며, NGN 관리의 전반적인 개념은 다음 <그림1>과 같다.

<그림1> NGN 프로세스 프레임워크

 

그림에서와 같이 NGN의 관리 프레임워크를 기존의 TMF에서 정의한 망운용관리 프레임워크인 enhanced Telecommunication Operation Map(eTOM)과 효율적인 IT 서비스 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이라고 할 수 있는 IT Infrastructure Library(ITIL)에서 통신서비스에 가장 적합한 모델을 추출하려는 시도가 호주의 Telstra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NGN 관리의 주요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

 

·         서비스 장애 발생시 모든 가용자원의 활용 가능

·         이상 트래픽의 판별과 방지 기능(e.g. 바이러스 공격 등)

·         최단 시간내의 시스템 복구

·         네트워크와 서비스에 상관없는 장애/성능관리

·         보안성의 확보

·         타 사업자와의 관리정보 연동

·         Shared Information Database(SID)의 보유

·         표준 인터페이스의 확보, 서비스 프로비져닝 자동화

·         성능과 가용도 최대화를 위한 서비스관리 프레임워크의 활용

·         서비스와 네트워크의 단대단 모니터링

·         SOA 를 통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         eTOM - ITIL 연동

 

표준화 현황

NGN 관리는 TM Forum 및 ITU-T내 관련 스터디 그룹에서 각각 논의가 되어오다 2006년 3월 남아프리카 요하네스버그에서 개최되었던 SG2 SNO회의에서 권고안 작성이 결정되었다. 짧은 회의기간이었지만 많은 회원국의 참여로 단기간내 E.41NGN&S 권고의 드래프트 안이 작성되었으며 SNO회의 및 SG2 Question5 Rapporteur 회의를 통하여 TM Forum과의 긴밀한 협조하에 표준화 작업을 계속하기로 하였으며 ITU-T SG2 Q5 주도로 2007년 NGN 관리에 대한 표준 제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형석 (KTF 네트워크연구소 OSS개발팀 부장, thomas@ktf.com)

* 본 글은 저자의 의견일 뿐 TTA 기관의 입장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