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 표준화 참여 > TTA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다운로드 (2006-17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IT응용] 그리드 미들웨어 글로버스 툴킷 발전동향

그리드는 주로 하이퍼텍스트 형태의 정보만을 공유하는 웹과는 달리 지리적으로 분산된 고성능 컴퓨터,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및 첨단 장비 등 다양한 컴퓨팅 자원을 초고속 네트워크로 연동함으로써 고속 연산, 대량의 데이터 처리, 첨단 장비의 상호 공유 등을 가능하게 하고, 가상 공간에서 협업 연구나 작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새로운 개념의 정보통신 인프라 및 서비스를 통칭하는 기술이다.

1998년, 처음 그리드 개념이 제안된 이래로 글로벌 그리드 포럼(GGF: Global Grid Forum)을 중심으로 그리드 기술의 개발과 표준화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왔다. 1998년에 발표된 글로버스 툴킷(GT: Glous Toolkit)은 이후 발전을 거듭하며 그리드 미들웨어 발전의 표준을 제시하여 왔다.

현재 업계에서는 글로버스를 중심으로 그리드 표준이 자리잡고 있지만, 이러한 그리드 표준이 웹 서비스 표준과 결합되어 통합된 기술 표준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앞으로도 그리드 컴퓨팅 분야는 기술 표준의 통합과 컴퓨팅 모델의 퓨전 현상, 그리고 더 편리한 그리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버스 툴킷의 발전

1998년 10월에 처음 소개된 글로버스 툴킷은 GT2 상태인 2002년 2월, GGF4에서 인터넷상에서 애플리케이션 및 컴퓨팅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통합된 개념의 OGSA(Open Grid Services Architecture)가 처음 공개되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였다. OGSA는 인프라 자원의 공유를 위한 그리드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의 공유를 위한 웹 서비스 표준을 상호 결합한 기술 개념으로 개방형 통합 기술 표준을 표방하였다. 기존 글로버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글로버스의 장점과 웹 서비스의 주요 요소인 XML, WSDL, SOAP, UDDI 등의 기술 표준을 통합하여 그리드 서비스의 개념을 확장하였다. 2003년 7월에는 OGSA에 기초한 스펙인 OGSI(Open Grid Service Infrastructure) 규약에 따라 GT3이 발표되었다.

<그림1> 그리드와 웹 서비스의 융합

 

2004년 1월, 글로버스 월드 2004에서는 WSRF(Web Services Resource Framework)가 소개되었는데, 이를 통해 그리드와 웹 서비스의 통합 아키텍쳐인 OGSA를 차세대 그리드 표준 아키텍처로 한 걸음 더 발전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2005년 5월, 마침내 WSRF에 기초한 GT4가 발표되었다(<그림1>).

 

글로버스 툴킷 GT4

현재 글로버스 툴킷은 웹 서비스 표준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자원 관리를 위해 확장된 표준안인 WSRF를 구현한 GT4가 발표된 상태이다. 기존의 OGSI는 W3C의 WSDL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웹 서비스의 확장된 형태였기 때문에 그리드와 웹 서비스는 OGSA 발표 이후 급격히 융화되기 시작하였는데, GT4를 통해 OGSA는 WSRF와 결합되면서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이것은 개념에 있어서 WSRF가 좀 더 웹 서비스를 사용하기 용이하게 만들어졌으며 기존의 OGSI를 크게 수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그림2>).

<그림2> GT3와 GT4에서의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 변화

 

GT4는 기존의 웹 서비스 인프라에 사용할 수 있게 보완된 OGSI를 WS-Resource 개념을 도입하여 WSRF 형태로 재구성(refactoring)하면서 웹 서비스 스펙으로 바꾸었다. 이를 통해, OGSA는 곧바로 웹 서비스 위에 자연스럽게 통합되어 올려지게 되었고, 비로서 그리드는 실제적으로 웹 서비스를 기반으로 구축되고 동작하게 되었다(<그림3>).

<그림3> GT4에서의 그리드 아키텍처

 

또한 현재 글로버스 툴킷은 GT3를 거쳐 GT4로 발전하면서 Java WS Core와 C WS Core, 기존의 globus_io를 대체해 보다 많은 윈도우를 제공할 수 있는 XIO, 신뢰할 수 있는 파일전송을 위한 RFT(Reliable File Transfer), API와 프로토콜을 상호운용 할 수 있는 새로운 버전의 GridFTP 서버 등이 기본 서비스 모듈로 추가되었다(<그림4>).

<그림4> GT4의 서비스 모듈

 

그리드 서비스 개발자들은 GT4를 이용해 그리드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OGSA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개발하는데, GT4에 구현된 WSRF 위에 올려지게 된다. 이 때 OGSA가 요구하는 웹 서비스들은 자원의 상태 정보를 유지해야 하며, 이것은 WSRF를 통해 정의된다. 그리고 이러한 상태 정보를 유지하고 있는 웹 서비스들은 보다 일반적인 웹 서비스들로 확장된다(<그림5>).

<그림5> 그리드 서비스 구현과정

김양우 (동국대학교 IT학부 정보통신공학전공 교수, ywkim@dgu.edu)

* 본 글은 저자의 의견일 뿐 TTA 기관의 입장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