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 표준화 참여 > TTA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다운로드 (2006-05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전자문서] IETF 기고문은 항상 TXT형식이어야만 하나?

본 기고서는 인터넷 국제표준화를 담당하고 있는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http://www.ietf.org)의 Mailing List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이슈들 중 IETF 국제표준을 위한 기고문 및 RFC의 문서형식에 관한 내용이다. 현재까지 64차 회의를 거치면서 IETF는 표준 기고문 및 표준문서 RFC(Request For Comments) 형식을 오직 ASCII 텍스트만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General Area를 통해 제안된 문서는 추가적으로 MSWord, XML, PDF 사용을 제안하고 있고 이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 및 주요 논의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현재의 IETF 기고문 및 RFC 문서형식

인터넷 국제표준을 총괄하고 있는 IETF에는 현재 약 100여 개의 Working Group이 활동 중이다. 이는 각 Working Group의 성격에 따라 총 8개의 Area로 분류되어 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해당 사이트를 참조바람) 따라서 인터넷표준을 기고하고자 하는 사람은 관심분야 및 해당 Working Group을 통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 다른 표준기구들과 마찬가지로 IETF도 자체적인 기고문의 형식을 가지고 있고 이를 준수하여 작성한 후 IETF 사무국으로 메일을 통해 제출하면 간단한 심의를 거쳐 정식발행이 된다. 이렇게 발행된 문서를 I-D(Internet-Draft )라고 한다. I-D가 발행된 후 기고자는 해당 Working Group을 통해 제안 및 표준을 추진하게 된다. 현재 I-D 작성을 위해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방식은 “xml2rfc” 이다. 이는 XML 형태의 파일로써 기고자가 기고하고자 하는 내용을 해당 형식에 맞추어 작성한 후 아래 프로그램을 통해 TXT 형태의 문서로 변환이 가능하다. 사용 예제를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 1> xml2rfc을 통해 생성된 XML파일을 TXT파일로 변환해주는 Tool

 

(1)    해당 사이트 (http://xml.resource.org/) 에서 xml2rfc을 Download한다.

(2)    XML 파일을 이용하여 기고문을 작성한다. (일반적으로 에디터프로그램을 사용함)

A.  draft-daniel-ipv6-successful-protocol-00.xml

(3)    위에서 작성된 XML 파일을 그림 1의 Tool을 통해 TXT파일로 변환한다.

A.  draft-daniel-ipv6-successful-protocol-00.txt

(4)    필요한 추가기능들은 http://xml.resource.org/authoring/README.html 참조바람.

 

새로이 제안되는 IETF 기고문 형식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 IETF에 기고하는 모든 문서 및 RFC 문서들은 TXT 파일형식이다. 이는 모든 사용자들이 쉽게 해당 문서를 읽을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해당문서 내의 그림 및 표들도 모두 TXT 형태로 작성되어 있으므로 읽는 사람에게 명확하게 이해되지 못하는 경우들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TXT 형식이 가지는 한계하고 볼 수 있다. 이를 해결하고자 최근 IETF에는 새로운 기고문이 제안되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l 문서: Proposal for Alternative Formats in Addition to ASCII Text

l 저자: J. Ash (AT&T Labs), S. Bryant (Cisco), Y. Stein (RAD Data Comm.)

l 내용: 현재의 TXT 형식과 함께 MSWord, XML, PDF 형태도 같이 사용하도록 하여 기고자의 편의를 증대시킴, 특히 다이어그램, 그래프, 테이블 등 기존 TXT 문서로 표시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보다 명확하게 그려질 수 있도록 함. 특히 대부분의 국제표준기구들(ITU-T, MFA, IEEE802, etc.)이 MSWord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IETF도 통일된 형식을 갖출 필요성이 있음. 기타 몇 가지의 필요성 기술함.

 

주요논의사항 및 향후 방향

MSWord나 PDF의 경우 기존 TXT문서보다는 분명 읽기에 편리하고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IETF 전문가들은 TXT 형식을 선호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더욱이 MSWord나 PDF의 경우 버전을 관리해 주어야 하고 특정 회사의 프로그램발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등 반대의견들도 만만치 않다. 본 이슈는 현재 General Area에서 논의되고 있으며 IETF Tool을 관리 및 개발하는 IETF Tools Team(http://tools.ietf.org/)에서도 동시에 논의되고 있다. 본 이슈는 지난 수년간 다양한 Working Group에서 논의되어온 내용으로 앞으로도 많은 논란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제안되어 있는 문서는 00 버전이므로 향후 다양한 논의를 거쳐 추가적인 내용 보강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수홍 (삼성전자 책임연구원, W3C Advisory Board, soohong.park@samsung.com)

* 본 글은 저자의 의견일 뿐 TTA 기관의 입장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