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 표준화 참여 > TTA간행물 > ICT Standard Weekly

기술표준이슈

다운로드 (2006-04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전파통신]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의 Class B 타입의 CS-TDMA에 대한 표준화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 선박 자동 식별 장치)에는 설비가 Class A 및 Class B로 2종류의 등급으로 나뉘며, Class A의 선박 탑재 이동업무용 장비는 국제해사기구(IMO)의 AIS 탑재 요건을 만족하고 Class B의 선박 탑재 이동업무용 장비는 국제해사기구의 AIS 탑재 요건에 따르는 전체를 필요로 하지 않고 일부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우선 규정이 채택된 Class A의 일반적인 사항을 살펴보면 시스템은 자체 편성 방법으로 선박의 능동적인 정보와 일부 다른 정보를 자동으로 방송하고 지정된 형태의 호출을 수신하고 처리할 수 있어야 하며 요청에 따라 부가적인 안전 정보를 송신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선박이 항해 중이거나 정박 중이더라도 연속해서 동작할 수 있어야 하며 UTC(coordinated universal time, 협정 세계시) 또는 UTC를 활용할 수 없다면 다른 신호원에 동기된 시분할다중접속(TDMA) 기술을 사용해야 하고 자동, 할당, 폴링으로 세 가지 모드로 동작할 수 있다.

이와 같은 Class A는 SO-TDMA(Self-Organized TDMA)를 사용하여 선박 상호간의 데이터 충돌을 최소화 하여 정보를 최대한 빠른 주기로 송신하도록 설계된 시스템이지만 Class B는 CS-TDMA(Carrier-Sense TDMA)를 사용하는데 이는 AIS 네트워크가 비어있을 시간에만 그의 정보를 송신하게 되므로 SO-TDMA를 사용하는 기존의 망에 부하를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정보를 송신(AIS망의 부하가 심할 경우에는 송신하지 않음)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으로 출력을 1.5W로 낮춤으로써 인근의 선박에만 자신의 정보가 표시될 수 있는 시스템이다.

SO-TDMA를 사용하는 Class A와 CS-TDMA를 사용 Class B는 시스템에서는 서로 호환성을 가지는 것으로 판단하나 기존 시스템과는 달리 선명 등의 정적 정보 메시지19를 메시지24를 이용해서 송신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Class A장비에는 Class B의 정적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위치 정보 등의 동적 정보는 표시됨).

 

표준기술의 장/단점, 유사 기술과의 비교

<표 1> Class A와 Class B의 하드웨어적 차이점

 

<표 2> Class A와 Class B의 소프트웨어적 차이점

 

상기 표에서 본 바와 같이 Class B 타입은 Class A 타입의 성능 및 등급을 낮춘 AIS 설비를 이용하여 AIS의 네트워크에 부담을 줄이고 소형선에서도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된 설비이다.

 

표준화 관련 쟁점(이슈) 및 현 표준화 진행 정도

AIS의 가장 중요한 쟁점은 Class B 장비의 표준으로 CS-TDMA 방식의 채택 여부이다. 현재로서는 Class B 장비에도 Class A 장비에서 채택하고 있는 SO-TDMA 방식을 중심으로 하는 ITU-R M.1371-1을 그대로 적용하자는 주장과 새로운 CS-TDMA 방식을 채택하자는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입장이다.

 

최신 기술쟁점사항 및 국제 표준화 회의 결정사항

SO-TDMA 방식과 CS-TDMA 방식의 호환성 및 데이터 충돌 여부가 가장 큰 기술쟁점사항이고 이와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결과에 따라 향후 2008년까지 탑재가 권고된 Class B 장비의 방식이 결정될 예정이다.

또한 AIS의 선박간의 충돌 예방이나 선박관제시스템에서의 효용성이 입증됨으로써 위성을 이용한 통화 거리 확장 및 Class B 장비의 도입에 따르는 MMSI 자원 고갈 등의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CS-TDMA 방식에 대해서는 시험규정인 IEC62287(CDV)가 발행된 상태이고 금번 WP8B 회의에서 CS-TDMA를 수용하는 Class-B AIS에 대한 규정을 ITU-R M.1371-1에 부록 1의 수정 및 부록 7을 삽입하는 형식으로 권고를 개정토록 의결했으며 이문서가 SG8에서 검토가 되도록 제출된다.

 

기타 시장전망 및 제품상용화 전망, 향후 추진계획

해상에서의 인명의 안전에 관한 국제협정의 대상이 되는 300GT 이상의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모든 선박은 2004년 12월31일까지 의무적으로 탑재 완료되었으나 2008년까지 각 주관청으로 하여금 모든 선박에 탑재하도록 권장함에 따라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현재 국내의 일부 중소기업들이 Class A 장비의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며 관련 국제 규정의 제정에 따른 Class B 장비의 상용화는 전망이 매우 밝은 편이다.

향후 AIS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장치 및 부가기능의 개발 등이 계획되고 있다.

 

국내표준화 활동에의 제언 등

국내 어선을 포함한 소형선에도 탑재시키려는 움직임을 감안할 때 Class B AIS의 수요는 가히 폭발적일 수 밖에 없고 우리 산업체에 주는 영향이 지대할 것이므로 이에 대한 국제적인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여기에 대한 국내산업체의 대응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향후 국제회의에서의 표준화 및 기술의 추이에 대한 긴밀한 연구가 요청된다.  

송종호 (한국해양대학교 해양ICT연구센터 책임연구원, song5231@kmou.ac.kr)

* 본 글은 저자의 의견일 뿐 TTA 기관의 입장과는 무관합니다.